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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

VR 가상현실이란?

by 힛스토리 2023.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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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가상현실이란?

VR(Virtual Reality)이란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진 가상의 공간 등을 현실인 것처럼 의사 체험할 수 있는 구조이며 가상현실이라고 불립니다.

 

VR의 실현 형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일례로서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것이 있습니다.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는 얼굴에 장착하여 이용하는 디스플레이이며 이것을 이용하여 입체적인 영상을 출력합니다.

 

한층 더 얼굴의 방향이나 기울기 나아가서는 사용자의 위치에 맞추어 영상을 제어하는 ​​것으로 마치 자신이 가상공간 안에 들어간 것 같은 감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미 다양한 영역에서 VR은 실용화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엔터테인먼트이며, 예를 들어 가정용 게임기를 이용해 VR을 체험하기 위한 디바이스가 발매되고 있으며 VR을 체험할 수 있는 어뮤즈먼트 스팟도 많이 존재합니다.

 

또한 비즈니스 영역에서도 직원의 훈련이나 의료 현장에서의 수술의 시뮬레이션, 또는 부동산업에서의 내견의 대체 등 다양한 영역에서 VR의 이용이 모색되고 있습니다.

VR-가상현실
VR 가상현실

VR에서 할 수 있는 일은?

VR 고글을 장착하면 시야의 360°가 덮여, 한없이 현실에 가까운 세계에 몰입하는 감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제공되고 있는 VR 콘텐츠는 리모컨 조작에 의해 자신의 움직임이 VR 영상 내에 반영되기 때문에 보다 리얼한 체험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게임과 음악의 라이브 등 엔터테인먼트의 세계가 다른 분야에 앞서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VR의 보급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또, 어디에 있어도 교실과 같은 수업을 받을 수 있는 교육 관련, 원격지로부터 수술이나 치료를 지원하는 의료나 간호, 현지에 가지 않아도 체감할 수 있는 관광이나 주택 판매 등, 다양한 분야에 VR의 이용이 퍼지고 있습니다.

 

또한 VR에서는 수신자가 자유롭게 시점을 바꿀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미리 정해진 내용을 전송하는 기존의 미디어와는 다른 새로운 전달의 형태(양방향의 커뮤니케이션 등)가 매스 미디어는 물론 youtube 등 개인의 전달자에게도 요구되게 될 것입니다.

VR의 작동 방식

현재 판매되고 있는 거의 모든 VR 기기는 헤드셋이라고 불리는 고글(안경의 렌즈에 해당하는 부분이 디스플레이)을 걸어, 얼굴의 방향에 맞추어 영상을 표시하는(변화시키는) 기술이 베이스 되어 있습니다.

 

영상의 입체시는 디스플레이의 액정을 우안과 좌안으로 단락 지어 영상을 나누는 것으로 실현했습니다. 좌우의 렌즈 배치도 각각의 영상이 보기 쉬워지고 있는 등, VR의 세계에 잠기기 위한 궁리가 이르는 곳에 베풀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VR 헤드셋에 렌즈의 초점 조정 기능이 있어 높은 몰입감을 얻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VR을 즐기는 데 필요한 것

기기에 따라 갖추고 있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필요한 부속품이나 체험할 수 있는 가상 공간의 몰입감도 바뀌어 옵니다.

 

스마트 폰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저렴한 헤드셋과 깊은 몰입감을 얻을 수 있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와 VR 고글은 가격에 큰 열림이 있습니다.

 

기기를 구입할 때는 기능이나 가격은 물론, 사용할 수 있는 앱이나 서비스 등으로 비교,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VR 활용 사례 

광고의 VR 활용

종래의 디지털 광고와는 다른 "VR 광고"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VR에 의해 상품 디스플레이의 자유도가 현격히 올라간 것으로 시청자(유저)가 보고 있는 영상에 전방위형의 광고를 흘리거나 상품에 접할 수 있도록 하여 실제의 사용감을 시험시키거나,

 

VR 공간 내에 있는 텔레비전에 CM을 흘리는 등의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일방통행이 아니라 시청자와 소통 하면서 녹아가는 '체험형' 광고는 지금까지와 다른 형태의 발표 방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VR은 의료 분야에서도 다양한 활용 사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제 수술의 모습을 VR로 견학 가능하게 해 세계 각국의 의사와 공유하는 사용법은 의사의 기술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제1선의 의사가 집도하는 수술을 사실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것은 의료의 길을 뜻하는 학생이나 경험이 적은 의사는 물론 같은 분야의 의사에게도 큰 경험이 될 것입니다.

 

또한 사전에 VR로 수술을 실시함으로써 미스의 허용되지 않는 수술의 시뮬레이션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VR의 활용에 의해 난도가 높은 수술의 성공률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 VR의 수요는? 특히 VR 게임 분야는 압도적인 존재감을 보여줄 것으로 예측되며 VR의 수요는 앞으로도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이외의 분야에 있어서는 아직 활용 사례가 많지 않은 VR이지만, 향후 대응 기기의 보급에 따라 프리젠테이션이나 PR, 조사나 설계 등의 실무에 사용되는 장면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VR 콘텐츠에 흥미가 났다", "VR 체험을 하고 싶다"라고 하는 분은 자신이 흥미가 있는 분야에 있어서 어떠한 VR의 활용 사례나 체험 방법이 있는지 지금 안에 체크해 두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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